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Phonetic Alphabet

Bilabial Plosive or Stop (양순 파열음)

by 랭스터리 2022. 8. 15.

'파열음'이란 뻥 터뜨려서 내는 소리입니다. 그리고 '양순'은 양 입술을 의미합니다. 즉, 양 입술을 모았다가 터뜨려서 내는 소리입니다.

무성 양순 파열음은 우리말의 'ㅃ'과 같이 발음하면 되고, 유성 양순 파열음은 영어의 'b'와 같이 발음하면 됩니다.

무성 양순 파열음 (출처:https://youtu.be/mwXXobz1Lpk)
유성 양순 파열음 (출처: https://youtu.be/l52Wu-YX7X8)

성대를 울리지 않으면 무성음, 울리면 유성음이 됩니다. 무성음과 유성음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기 위해 사진을 준비했습니다.

세로선이 2개가 있는데 왼쪽은 자음이 시작되는 부분이고, 오른쪽의 세로선이 모음 시작되는 부분입니다. 한국어의 '가', '까', '카', 이 세 글자는 번호를 골라보자면 각각 4, 3, 5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2 번의 경우 일본어의 ば행, ざ행, が행, だ행과 같은 유성음이나 영어의 b, g, d와 같은 유성음으로 분류할 수 있겠네요. 유성음과 무성음만 구별하기 위한 것이니 더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언급하겠습니다.

'International Phonetic Alphab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Bilabial Fricative (양순 마찰음)  (0) 2022.08.15
IPA 소개  (0) 2022.08.15